본문 바로가기

환경/에너지관련/환경

불산가스란 무었인가? Hydrofluoric Acid ?

반응형

 

불산가스 사고때문에 알아보는 불화수소산
- Hydrofluoric Acid


성질,용도,반응,화학적기질,치료,주의,독성기전,등 살펴 봅니다.


물리적 성질 ;
외관:무색 액체, 냄새:자극취,분자량: 20.01,비점: 98.5,융점: -32.3도,비중(21도) 1.193



제품의 용도
AMOLED, TFT-LCD 등의 식각(녹여서형태를만듬), 화장품병, 술병등 유리병 식각
스테인레스강관등 금속의 세정,프레온등 무기불화물 제조의 원료이며
각종 도금용 전해제로 사용됨.


불화 수소산 [ Hydrofluoric Acid ]
의 이해.


불화수소산- Hydrofluoric Acid불화수소산- Hydrofluoric Acid

불화 수소산이 가스형태로 공기중에 퍼질때 불산가스라고도 하는데.강산은 아니고 약산이라고 해서 간과해선 안되는 현대사회에 필요하지만 위험한 물질입니다.

줄여서 불산이라고도 하며 불화수소(HF)의 수용액을 말합니다.

무색이며 자극성 액체이고 공기 중에서 증발하며 이때 유독성가스로 활성함.

표면장력이 지극히 약해서 침투력이 커서 피부나 점막에 강하게 침투합니다.
유리를 침투할정도로 강력한 침투력을 보이기 때문에 취급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물질이입니다.

반응성 강하며 여러물질에 넓게 작용하며 , 알칼리, 금속, 납, 아연, 은 등의 금속 이나 산화물, 수산화물 또는 탄산염등과 반응해서 불화물을 생성합니다.

거의 모든 금속이 이 불화수소산에 침투를 당하지만,
오직 금, 백금은 침해당하지 않습니다.

유리나 규소화합물까지 침투하기 때문에 보관은 오직 합성수지제(폴리에틸렌)의 용기에  밀봉 저장해야합니다.

용도를 간단히 언급하면, 도금할용도로 불화욕으로써 주석, 납, 땜납, 크롬 등의 도금욕에 사용됩니다.
유리부식, 주물모래제거, 스테인리스표면광택, 도금전처 등.
시판 제품에서의 함량은 46~50%의 불화수소(HF)를 포함한다고 합니다.
배수 할때는 석회 또는 소석회(消石灰)를 섞어서 불화칼슘으로 침전시켜 제거한다.



불산가스

불화가스는 무었 인가 ?
출처 :  이하: 국립환경과학원 화학물질중독사고사례 에서.

불소의 공급원으로 화학반응에 사용되는 물질로 의약품 및 테플론과 같은 폴리머의 합성에 사용된다. 상온에서 기체로 존재하며 무수 액상 불화수소 및 수성용액인 불화수소산으로도 존재한다. 가스는 공기보다 가벼우며 매우 강한 냄새를 지니고 있다. 수성용액은 몹시 부식성이 강하고 따라서 녹 방지제 및 금속세척제 등에 일부 사용되기도 하지만 사용이 권장되지는 않는다. 불화수소는 물과 접촉시 즉시 불화수소산으로 되어 부식성으로 나타내므로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공장에서 유출되는 불화수소의 대기오염에 의해 뽕나무, 토마토 및 감귤류 같은 다수의 식물에 피해를 유발할수 있다.


불산가스

용도

1) 불화수소(HF)는 우라늄 동위원소를 분리하고, 분석화학과 염료 화학에서, 불소의 생성에서, 불화 알루미늄의 생성 등 석유산업에서 다양한 불화과정에 촉매제로 사용된다. 양조 시 발효를 중단하는 데도 사용된다 (ACGIH, 1991; Budavari, 1996).

2) 불화수소산은 직접 회로, 불소, 플라스틱, 살균제, 살충제 등을 생산하고, 부식 동판술과 실리콘, 유리, 금속, 석재, 자기 등을 세정하는 데에 사용된다. 또한 철, 스테인레스강의 산세 처리(picklingstainless steel)의 에나멜과 아연도금, 가솔린의 제조, 알루미늄의 제조, 견직물을 뽑는데 기름이 잘 작동되도록 pH를 조절하는 데 사용된다 (ACGIH, 1991; Budavari, 1996).

3) 불화수소산은 자동차의 세정 제품에 비교적 저 농도로 존재하나 장기간 노출 시 독성이 나타난다
(Garrettson & Siegel, 1989).


불산가스

독성자료
1. 기전
1) 불소 이온은 매우 독성이 높고 금속을 함유한 효소에 결합하여 효소계를 저해하여 불활성화 시킴으로써 직접 세포 독성을 일으킨다. 영향 받는 효소계는 아세틸콜린에스테라아제, 아데닐 고리화 효소(adenyl cyclase), 나트륨-칼륨 ATPase가 있다 (Perry, 2001)

2) 불화수소는 비이온성 확산에 의해 세포막을 쉽게 통과한다. 유리 불소 이온은 먼저 칼슘과 복합체를 형성하고 마그네슘과는 복합체를 적게 형성한다. 형성된 복합체는 불용성이여서 조직에 침전되어 통증과 조직파괴를 일으킨다. 혈청 칼슘과 마그네슘이 고갈되면 유리형 불소 이온의 농도가 높아진다. 소량의 불소일지라도 대사를 극적으로 붕괴시키고 심지어 심각한 저칼슘혈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Harbison, 1998; Perry, 2001).

3) 불소는 칼륨, 마그네슘 이온과 결합하여 심근의 흥분성과 부정맥을 일으킨다 (Baltazar et al,1980).

4) 불소는 중추신경계에 직접적인 독성이 있다. 기면, 쇠약, 심부 건반사의 소실 등의 중추신경계 증상은 해당반응(glycolysis)의 저해 때문에 일어날 수 있으나 아직 입증되지 않았다 (Perry, 2001).


불산가스

응급 치료 정보

1) 피부 노출
적용 부위의 오염원을 적절히 제거하는 것이 1차적으로 중요하다. 특별한 치료법에 대해서는 논쟁적이며 명백히 효과가 있는 단일 치료법은 없다. 국소적 글루콘산 칼슘 겔이나 산화 마그네슘 연고가 효과적이다. 국소 글루콘산 칼슘 침투가 몇몇 사례에서 고려될 수 있다. 피부 노출에 의한 심각한 전신흡수는 증상을 동반한 저칼슘혈증, 고칼륨혈증, 저마그네슘혈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적극적인 치료를필요로 한다.

2) 경구 노출
구토를 유도하지 않는다. 우유, 탄산 칼슘 츄어블 정, 마그네슘염 등 불소 화합물과 결합하는 물질을투여한다. 비-위장이나 구강-위장 흡인을 고려하고, 다량을 삼킨 직후에 자발성 구토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10% 글루콘산 칼슘으로 위세척을 한다. 필요시 저칼슘혈증, 저마그네슘혈증, 고칼륨혈증을관찰하고 정맥 투여로 치료한다.

3) 안구 노출
병원에 도착 전 링거액이나 생리식염수 등으로 최소 30분간 세척한다. 눈의 손상을 평가하고 적절히오염원을 제거한 후 안과 의사의 평가를 받도록 한다.

4) 흡입 노출
환자를 외기로 이동하고 필요시 보조 환기로 100% 가습된 산소를 공급한다. 호흡억제 여부를 관찰한다. 호흡기계의 증상이나 증후를 관찰하고, 증상에 따라 치료한다. 불화수소 흡입 노출 시 글루콘산 칼슘의 분무로 치료한다. 그러나 임상적 효과 여부는 불확실하다 (NIOSH , 1998)


불산가스

주의사항
- 노출은 주로 집에서 희석된 불화수소 시판품을 제조사의 안전 권장 사항을 주의하지 않고 사용시 나타난다. 어떤 형태의 불화수소든지 극도의 주의가 요구된다. 무수 액상의 불화수소와 수성용액은 매우 부식성이 강하다. 이들 용액에 피부접촉시 심한 통증과 조직 손상이 나타나면 비로소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데 초기 접촉 시 주의가 필요하다. 흡입, 섭취, 심각한 불화수소산의 피부노출은 치명적일 수 있다. 농도 30%미만의 불화수소를 사용하기 전 네오프렌, 니트릴, PVC,천연고무등으로 제조된 장갑의 손상이나 누수를 점검한다. 불화수소를 다룰때는 호흡기계를 보호하는 장비를 착용한다.

[이상출처:식약청 ]
http://ceis.nier.go.kr/board.do?boardConfigNo=42&menuNo=144&action=view&boardNo=840

이하 위키 --------------------



불화수소산 ( 55% HF, HF 55%, 불산)
 Hydrofluoric acid / Cas nO 7664-39-3

반응성
각종 금속의 산화물, 수산화물, 탄산염등과 반응하여 불화물을 생성한다.
폭발성 및 인화성:불산 자체는 불연성이나 금속과 반응하여 수소를 발생, 인화 복발의 위험이 있다

취급 주의사항
작업자는 보호안경, 고무장갑, 내산우의, 보호의, 고무장화등을 착용함,(유독물 관리지침에 따를것)

응급처치
피부에 접촉되었을 경우
- 즉시 다량의 물로 장기간 씻는다
- 오염된 의복은 신속히 벗는다
- 냉각된 포화마그네슘용액 또는 냉각된 70%의 알콜에 30분이상 담근다 (신속히 전문의의 진료를 받을것)
* 불산연고가 있으나 가격이 비싸고(전량수입) 구하기 어려움

눈에 들어갔을경우
- 다량의 물로 15분이상 씻어준다
- 식염수로 5분마다 씻어준다

흡입했을 경우
- 즉시 신선한 공기가 있는 곳으로 옮겨서 산소호흡을 실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