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종합/뉴스일반

누리

반응형
누리의 뜻

새누리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의 새 당명이 ‘새누리당’으로 결정됐다고 발표 됬다.

한나라당이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박근혜님이 이끄는 비상대책위원회가 가동되고 2012년 들어서면서 당명자체를 바꾸어 쇄신한다는 내용이 거론 되드니 비교적 빠른 수순으로 진행되어 당명이 바뀌는군요. 

2월2일 한나라당은 비상대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새누리당’을 새 당명으로 하는 내용의 당명 개정안을 확정 함으로서 우리 헌정사에서 공화당 이후 최장수 정당이던 ‘한나라당’ 간판이 창당 1997.11.21이후 약15년 만에 내려진다.
끈질긴 내각제를 주장하던 장수 정당 자민련이 사라지고 한나라당 역시 역사속으로 사라진다.  


이제 이름만 바뀌는 정당이 아니고 새로 태어나는 정당으로서 국민이 환호하는 정당이 되기를 기대 한다. 

누리는 무슨 뜻인가?

누리는 순수 우리말로서 한자로 쓸수는 없다.
그래서 한문으로만 쓰여진 역사에는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역사적으로는 언제부터 쓰여젔는지 모른다고 한다.

다만 사용되고 있는 모습으로 국어학이나 사전 등에는 세상, 천지,너른세계,지구전체,크고너른 ...으로 말하고 있다.
온세상을 표현하는 뜻으로 온누리라는 말을 종교적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용어적으로는 온세상, 모든땅, 모든민족, 등 땅위의 모든것을 상징하는 용어로 쓰인다고 본다.

아마도 한나라당은 새로운 세상을 열겠다는 의지로서 이 이름을 택한것으로 볼수 있다 .

새 당명은 바로 사용하는것이 아니며 다가오는 13일 전당대회 수임기구인 전국위원회 의결절차를 거쳐야만
공식적으로 확정된다.

지난달 27~ 29일까지 공개로 당명을 공모한 결과 1만 여건의 제안이 접수된 내용을 토대로 결정된것이라고 한다.

참고 :국어사전
누리¹ <명사> 큰 빗방울이 공중에 갑자기 찬 기운을 만나 얼어서 떨어지는 물건. <동의어> 우박. 동우(凍雨)③.

누리² <명사> ≪동물≫ 메뚜깃과의 곤충의 한 종. 몸길이 5~6.5cm. 몸빛은 녹색 또는 갈색으로, 비황(飛蝗)이라 부르는 군집성(群集性)의 것은 농작물에 큰 해를 입힌다. 세계 각지에 분포한다.

누리³ <명사> ① 땅 덩어리. 곧 지구의 위. 눈이 쌓여 온 ~가 하얗다. 태양이 ~를 비친다.
어둠이 ~에 덮이기 시작했다. 복이 온~ 에 내리소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