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목나라

낙옆침옆교목 알아보기(1)낙우송(落羽松)

반응형

낙옆침옆교목 알아보기(1)낙우송(落羽松) 

낙우송과(落羽松科 Taxodiaceae) 낙우송속(落羽松屬 Taxodium)에 속하는 2종의 침엽수.
학명:Taxodium distichum (L.), Rich.Taxodiaceae(낙우송과),ラクウショウ,Deciduous Cypress, Com-mon Baldcypress, Swamp Cypress,낙엽 침엽교목
속:낙우송속
과: 측백나무과
원산지:북아메리카 남부지방의 늪지대
이름:낙우송,낙우송(T. distichum),볼드 사이프러스(bald cypress),스왐프 사이프러스(swamp cypress)

다른이름:아메리카수송,Taxodium distichum
용도:나무 모양이 아름다워 조림수로 많이 심고있으며,
목재로는 내구력이 강해서 철도 침목이나 온실재,지붕재등의 건축재로 사용한다.

분포지역:미국,한국,일본,멕시코 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낙옆침옆교목낙우송,낙우송과(落羽松科 Taxodiaceae) 낙우송속(落羽松屬 Taxodium)

생육:잎은 깃 모양으로 갈라진 선형피침형인데 끝이 예리하며,질은 연하다.

암수한그루에서 꽃피우며 4-5월에 핀다.
수꽃과 암꽃의 이삭은 자주색이며, 암꽃이삭은 과년 가지 끝에 달리며 둥근 모양이다.
경제성이 좋은 교목이며 대량 조림하는 수종이다.
열매는 둥근형이며 9월에 익는다.
종자는 삼각형으로 각 모에 날개가 있다. 


수형이 아름다운 어린 낙우송은 균형이 잘 잡힌 피라미드 형이다.
큰 성목은 30M까지 자라고 지름은 약 1~5M정도로 크면서 줄기가 굵어지고 나무 상부가 넓게 벌어진다.

약간 붉은색을 띠는 갈색 수피(樹皮)를 가지지만 비바람을 맞으면 잿빛으로 변한다.

늙은 나무는 줄기 속이 비어 있으며 이런 나무들은 빈 목재속에 곰팡이가 자라서 가치가 떨어지며 이런 나무는 외부에 조그만 구멍들이 나있어 목재 상인들은 구멍삼나무(pecky cypress) 또는 나무못삼나무(peggy cypress)라고 부른다.

슾한 지역의 무른 땅에서 자라는 나무들은  밑둥이 넓게 퍼저서 큰 나무를 지탱하며 뿌리도 옆으로 넓게 퍼진다.

가끔 물위로 뿌리가 구부러저 돌출하는데 이런 뿌리를 호흡뿌리라고 한다.
호흡뿌리는 공기를 담고 있기때문에 물 속에 잠겨 있는 뿌리를 안정시키며 모양이 좋기때문에 인기있는  장식용 목재이기도 하다.


낙우송은 전세계에 3종뿐이며 , 이중에서  우리나라에 있는 것은 미국산 낙우송이며,
낙우송이라는 이름은 깃털처럼 생긴 잎이 가을단풍때 황갈색 낙엽처럼 떨어질때 바람에 깃털이 날리는것처럼 공중을 날으며 떨어진다고 해서 낙우송이라고 한다.

낙우송낙우송(落羽松)


낙우송아메리카수송

아름다운 수형으로 좋은 조림수이며,뛰어난 생장력을 지녔으며 토질도 가리지 않고 아무데나 잘 자라는 수종이다.
잎의 질감이 부드럽고 가을 단풍이 아름답고 물속에서도 자란다.
가로수로 사용하며 호수가나 습지 주변의 수변조경에 잘 어울리는 나무이다.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