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천년고도 시안은 어떤곳인가.
대한민국 대통령이 사상처음으로 중국의 천년고도 시안을 간다.
박근혜 대통령이 중국 국빈 방문때 들릴 시안은 어떤 곳인지 알아 본다.
우리가 역사를 배울때 흔히 서안이라고 했던 곳이며 중국어로는 西安, 병음: Xī'ān,이라고 하며 중국의 산시 성의 주요 도시이며 시안 시의 옛 이름은 장안(長安, Cháng'ān),경조라 하며 산시 성의 성도인 곳이다.
도시전체의 지역에 고도로서의 성벽과 왕조때의 여러 웅장한 건물들이 여전히 건재하여 세계각국으로 부터 많은 관광객의 방문이 있는곳이며 역사적인 배경위에 발전하는 현대와 잘 조화되는 경제 산업 교통 첨단과학이 고루 발달하는 중국의 고대도시이며 근대도시이다.
또 고조선과 관련지어 이슈가 된 고대 피라미드 지역이 이곳의 주변에 있습니다.
고대 중국 역사에서 중요하고 유명한 곳으로서 중국 역사 중에서 가장 많은 왕조가 수도로 사용한 유서깊은 도시이기도 한 곳이다.
중화라고 하는 중국의 지리적 중심으로서 중국대륙의 깊은 내륙에 위치한 곳으로서 중국 6대 중심도시 중 하나이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역사와 문화를 가진 이름난 도시이다.
과학연구,고등교육,국방 과학기술, 일반공업, 고급 신기술 산업기지, 우주비행, 항공공업센터, 기계제작센터, 방직공업등의 중심이라고 한다.
시안은 중국에서는 확실한 공업기초를 가진 곳으로서 중국 중서부지역에서 뛰어난 과학기술과 완전한 공업기반을 갖춘 대도시중 한곳이다.
시안 시는 1992년 7월에 개방 도시로 지정되어, 유라시아 대륙의 연결통로로 중국 서부 최대의 도시가 되고 있다.
개혁 개방 이전에도 시안은 중국 경제의 중요한 지위를 차지해 왔지만, 최근에는 경제발전이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이 도시의 산업에서 중공업이 크게 차지하며 국방 산업 등의 특수 공업이 발전함으로서 경공업이나 기술 개발이 함께 발전하고 있다.
최근에는 하이테크 산업 개발구, 경제 기술 개발구, 곡강 신구, 생태구, 염양국가 항공 하이테크 기술 산업 기지등 의 4구 일기지를 전략적으로 설치해서 집중적으로 육성되고 있다.
시안의 문화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문명의 하나로 거슬러 올라간다. 관중인(關中人) 문명은 시안의 문명의 선례로 추측된다. 이들의 특징은 관중십대괴(關中十大怪)라는 말로 표현된다. 시안은 또한 장안팔경(長安八景)의 중심지이며 역사성깊은 시안은 대한민국 경주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도시이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지금도 발굴중에 있는 동현의 원산원(驪山園)에 있는 진시황릉과 병마용 무덤도 이 부근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