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관광-지역소개

불타는 계곡 영축총림 통도사

반응형

불타는 영축산 - 영축총림(靈鷲叢林) 통도사(通度寺)계곡

올해의 만추(滿秋) 탐방-양산통도사계곡.- 단풍놀이-단풍출사-단풍산행-사찰탐방

모든사진은 클릭하면 크게볼수 있습니다.
복사,배포,편집,스크랩 금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산통도사 계곡을 어제 2009/10/26일 올해의 가을 단풍나들이를 했다.
계곡은 아름답게 물들고 마치 물감을 뿌린듯하며 자연이 보여주는 최고의 아름다운 계절이 펼쳐지고 있었습니다.  

입구부터 일부 암자까지 천천이 도보로 하루를 할애한 보람은 충분이 있었다.

 나들이중에 만난 풍경을 담은 사진을 소개하며 아울러 약간의 통도사와 관련된것을 고찰하고 계속해서 사진을 보여드립니다.

모든사진은 크릭하면 크게볼수 있습니다.

통도사영축산 통도사


양산통도사는 가지산 도립공원 지구 내에 있는 해발 1,059m인 경관이 수려하여 영남알프스라 불리며  일명 영치산또는 취서산 이라고도 하는 명산이며 이산 남쪽 계곡에 자리한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영취산에 있는 사찰로서 신라 선덕여왕 15년(646)에 자장법사(율사)가 세운 선교 양종(禪敎兩宗)의 총 본산인 거찰이다.
자자법사가 중국당나라에서 받아가져온 불골(佛骨)과 불가사(佛袈裟)가 있어 불찰(佛刹) 대본산이라고 하는곳이다.
신라 자장율사(慈藏律師:600~658, 608~677)가 창건한 조계종의 총림 사찰이다.

총림 [叢林]이라는 말은 불교적인 내용을 포함하는말이며 이의 조건은,
첫채 :수행 전문도량인-선원(禪院)을 갖추어야하고,
둘채 :전 교육기관인-강원(講院)을 두어야하고,
셋채 :계율 전문교육기관인-율원(律院) 등인데 이 기본을 모두 갖춘 사찰을 총림이라 하며
우리나라 조계종5대총림에는 합천해인사,양산통도사,전남 순천 송광사,충남 예산 수덕사수덕사,장성 백양사(白羊寺)가 총림으로 지정되 있다.

영축산은 가지산에서 남쪽으로 뻗은 줄기가 능동산에 이르러 두 줄기로 갈라지는데, 남서진하는 줄기는 밀양의 천황산,제약산으로,동쪽으로는 배내고개를 건너서 남쪽으로 간월산, 신불산을 지나서 영축산으로 이어지는 아름다운 산 줄기이며 이 남쪽 능선은 전국최고의 광활한 억새밭은 유명하다.
영축산 아래로 뻗어있는 계곡은 많은 통도사부속 암자와 연결되어 있는 산책로는 좋은 산행과 나들이 코스이다.

영축산 계곡이 남쪽으로 굽이치는 너른 골짜기는 족히 작은 왕도가 태생할수 있다고 하는 너른명지를 아우르며 나아가서 양산통도사 본사에 서 멈추고 그 끝은 아래로 한없이 뻗어 양산천을 이룬다.  
 
영축산 통도사는 양산8경중의  제 1경이며 천성산, 내원사계곡, 홍룡 폭포, 배내골, 천태산, 오봉산 임경대, 대운산 탑골휴양림 등 양산은 빼어난 산경을 자랑한다.
"나의살던 고향은" 이라는 노랫말로 유명한 고향위봄도 이 고장에서 태어났으니 예로부터 아름다운 고장인가 하고 생각해 본다.

우리나라의 역사를 말할때 불교를 말해야함은 어떤종교를 이야기 하려는것이 아니고 역사와 불교가 연결된 자연스런 고리이기 때문이다.
불교 이야기로 돌아가서 우리나라 불교의 3보사찰은  양산 통도사, 합천 해인사, 순천 송광사이다.
불보사찰(佛寶寺刹)은 양산 통도사로 부처님 진신사리가 모셔져 있으며, 법보사찰(法寶寺刹)은 합천 해인사로 팔만대장경이 봉안되어 있고.
전남 순천 송광면에 있는 송광사는 나라를 이끄는 국사를 비롯하여 큰 스님들이 많이 배출 되었기 때문에 승보사찰(僧寶寺刹)로 불린다.

총림(叢林)이라 함은 승속이 단합하여 한 곳에 머무름이 마치 수목우거진 숲과 같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통도사영축산 통도사

이곳은 자동차 매표소입니다.
총림의 입구라고 볼수는 없습니다.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매표소를 지나 처음만나는 교량이며 심상찮은 가을이 엿보입니다.

통도사영축산 통도사


영축총림의 전 계곡에 산재한 등산로입니다.
길표시와 점은 본인이 오늘 지난 행적을 표신한 것 입니다.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이 도로는 과거 한때에 역마차가 노래하며 달리던 길인데 지금은 도보로만 갈수 있습니다.
이 길을 걷기위해 진입을 자동차로 하지 않습니다.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진입하는 내내 천녀년의 역사가 담긴 계곡을 가을했살과 함께 하며 걷습니다.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이름없는 들풀 하나 까지  붉게 물들고, 가을 했살은 이 계곡에 막 쏟아 집니다.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가다보면 목마른 나그네를 위해서 석와보살이 물을 줍니다.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이제부터는 자장율사가 반하여 터를잡은 아름다운계곡이 줄지어 눈에 뜨이기 시작합니다.


통도사영축산 통도사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지나가던 한 아마추어 찍사가 나를 담아 주었습니다.
계곡을 내려다보며 감탄하는 모습을 담으려 했나 봅니다.
이 사진을 찍은분이 혹시 본다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엉겹결에 받아서 물어보질 못했습니다.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이 계곡은 꽃피는 봄부터 울창한 여름의 오케스트라를 연주 할때를 지나 애애한 아름다운 단풍이 깔리고 고요하게 하얀눈이 덮일때까지 자연이 노래하는 하모니는 정교하게 어울려 퍼집니다.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저 앞의 보이지 않는계곡에 드리운 햇살을 따라보며 나그네는 정신이 혼미해집니다.
맑고 깨끗하며 조용하고 아름다운 이계곡은 꿈을꾸게 합니다.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이제 한 보살이 산사에서 나오는 길을 돌아 가면 총림의 입구를 맞이하게 될것입니다.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영축총림 양산통도사 입구에 다달았습니다.
언제나 저 문을 들어갈때는 득도 하길 바라지만 나올때는 아무것도 가지고 올수 없게 됩니다.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통도사 부도원 입니다.
전국사찰에서 영축총림에만 있는 특별한곳이비니다.
기라성같이 되기를 바라지않고 수행하고 득도한 분 들의 인연을 모아 기라성같이 표현 되어지고 있는 곳 입니다.

통도사영축산 통도사

통도사영축산 통도사

가을이 마르지않도록 분수로 물을 뿌려 보지만 타는 불길을 맊을수는 없습니다.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이름없이 떨어진 마른잎새도 하나둘 쌓여서 아름다운 연출을 합니다.
비스듬이 누운 앵글이 잔잔히 흐르는 개울과 돌섬들을 싯말 처럼 노래하게 합니다.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에제 통도사 정문을 들어 섭니다.
무엇이 당신에게 어떻게 언제 이처럼 원색적으로 아름답게 줄지어 다가와서 사랑하고 아릅답게 살다가 어느날 흑백으로 떠나게 합니까?

우리는 저마다 하나의 숙제를 받아 안고 살아가지만 아무도 떠날때까지 풀수없는 문제입니다.
저 안에서 해답을 얻으려 합니까?
아마도 나는 오늘 또한번 허무와 만나게 될 것 입니다.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줄지어 가는 보살님들의 행보는 불타는 가을속으로 빨려 들어가는듯 번뇌와의 싸움에서 승리하는 길을 찾아 들어 가고 있습니다.

산사로 가는 가을은 아릅답지만 저 깊은 골짜기 어느 암자에서 업드려 무거운 마음으로 기도하며 읍조리는 불자가 다시 돌아올때는 깃털같이 가벼운 마음으로 내려오길 바랍니다.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한 스님이 난간에 편하게 앉아서 자연스런 법석을 마련했습니다.
수많은 사찰탐방 불자들이 벙개 설법을 듣고 번개처럼 깨닳고자 합니다.
오늘 벙개로 하나의 작은 道라도 얻게 되었으면 하고 마음속으로 합장해 봅니다.

천지가 혼탁해도 청정한 당신의 마음 하나는 더러운 천지를 다 깨긋이 하고도 남는답니다.

"영축산영축산 통도사

금강계단입니다.
너무나 많은 의미를 심어주는 말이지만,
일반인들에게는 한번 먹은 마은을 무너뜨리지지 않을많큼 튼튼히 하는 굳센 의미를 부여하는 말로 지침 삼지만, 금강보계란 다이아먼드처럼 보배보배롭고 불변하는 계(戒)를 말한다.
 불사리에서 부처의 현신(現身)을 믿는 데서 온 것이며 한국에서는 이 통도사의(通度寺) 금강계단이 잘 알려져 있다.
643년 선덕여왕(12)에 자장율사(慈藏律師)가 당(唐)나라에서 돌아오면서 가져온 사리와 정골(頂骨) 등을 안치, 금강계단을 만들고 이 통도사를 지었다.

영축산 통도사영축산 통도사



영축산 통도사

이제 통도사 뒤켠 암자들을 탐방하려 한다.
시끌벅적한 대 사찰보다는 조용하고 아늑하며 각기 제 특성이 살아있는 암자들이 산사의 진면목을 볼수 있는경우가 많다 하여 암자를 즐기는 분 들이 많다.

"영축산

"영축산

대사찰 본사를 벗어나서 한적한 암자로 가는길엔 승려들의 수행으로 빚어진 농사 흔적들이 영글어 간다.
알찬 배추나 추수거둔 논엔 황량하게 드러난 나지는 이 가을이 주는 의미의 깊이를 더하게 한다.

"영축산

"영축산

이것이 와송(瓦松) 입니다.
여름이면 뜨거운 기와지붕에 물을 끼얹으면 물이 끓는다고 할만큼 뜨거운 기와지붕에 날아온 먼지를 근거로 하여 자라는 끈질긴 이 식물이 와송이다.
기와지붕에 자라는 소나무란 뜻이지요.
천년 고찰이나 유구한 양택의 종손집 기와지붕에 자라는 이식무는 그 생명력이 탁월한 많큼 그것이 가지는 약효가 좋아서 현대 난치병의 하나인 암도 고필수 있다고 하는 명 약용 식물이다.


"영축산

한 암자에서 본 영축산의 모습과 천년 노송과 암자의 단아한 모습.
여기서 자원봉사하시는 보살님들로부터 얻어 마신 연뿌리 붉은색갈 나는 한방차의 향기가 지금도 입가에 느껴진다.

"영축산

나무에 깊게 패인 다람지 굴?박쥐굴?

"영축산

천년고찰의 천년 노송은 이제 그 세월의 무게 때문에 주사를 맞으며 지팡이를 짚고 살고 있다.
현대 의술이 효과가 있어서 이 늙은 소나무가 힘차게 푸르러 지길 바라는 마음이다.

"영축산


"영축산

눈부시게 쏟아지는 계곡의 가을은 이제 태양이 산허리를 지나나 봅니다.
비스듬이 비치는 햇살이 바위돌과 억새들에 비치는 모습이 가히 목가적 입니다.

통도사

통도사

이 아름다운 계곡에는 천녀년의 신라 역사가 숨쉬는 맑은물에 씻겨진 억겁의역사를 간직한 바위가 연출하는 모습이 어느 추상화가가 남긴 어려운 작품처럼 계곡에 누어 있습니다.

통도사

통도사

이 깊은 가을에 한 연인이 불타는 가을속으로 들어가는 작은 현수를 지나고 있습니다.
저 젊은이가 이 아름다운 계곡에서 아름다운 추억을 간직하고 영원히 행복하게 되길 빌어 봅니다.

통도사


보살님들이 사라진 텅빈 계곡에는  이제 만발한 가을이 스스로 춤추며 불타는 계곡을 한동안 연출할 것 입니다.

통도사

통도사

2009/10/26 영축산 총림 통도사 계곡에서.
불타는 가을을 산책하고....
By Dramatique.


부산관광-가볼만한곳(1)바로가기크릭
부산관광-가볼만한곳(2)바로가기크릭
부산관광-가볼만한곳(3)바로가기크릭
부산관광-가볼만한곳(4)바로가기크릭
부산관광-가볼만한곳(5)바로가기크릭
불타는 영축산 통도사-영축총림양산통도사
부산관광-가볼만한곳(6)바로가기크릭
부산절경 이기대 바로가기 클릭.
부산 단풍 범어사 바로가기클릭
부산관광-가볼만한곳(7)
강과 호수와 함께하는 사색길
부산 임시수도 기념관
단풍놀이-배내골(신불산 자연휴양림)
1.해질녘의 아름다운 산사
2.
불타는 영축산 통도사-영축총림(양산통도사)
3.
쌀바위 절벽에 있는 이상한 동굴
4.
해발742m 에 걸린 표어
5.
가지산-영남알프스(2)



반응형

'여행-관광-지역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죽꽃피는 천성산 등산  (0) 2011.05.16
세계10대 신비의 섬 1위 울릉도  (0) 2011.05.12
세계 7대 자연경관  (2) 2011.03.09
누리마루와 겨울바다  (1) 2011.01.30
선사시대 유적지 반구대  (0) 2011.01.21
전국 단풍 예보  (0) 2010.10.01
금정산 등산로-가벼운 코스  (0) 2010.05.21
야생화 축제하는 서운암에서  (0) 2010.05.21
명동성당 방문기  (0) 2010.05.18
천성산 겨울산행  (0) 2010.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