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목나라/자생약초

가을열매와 꽃사진(3)

반응형


가을열매와 꽃사진(3)

무궁화 ( rose of sharon, 無窮花 )

근화(槿花)라고도 하며 우리나라 국화(國花)이다.
무궁화는 한자어이지만 중국 문헌에는 나타나지 않고, 다만
산해경에 한국에 훈화초(薰華草:무궁화)가 있다는 기록이 있다고 한다.
내한성(耐寒性)의 나무 보통은  2∼4m의 작은나무이지만이고 때로는 거목도 있다.

꽃은 지름 7.5cm 정도이고 보통 홍자색 계통이나 흰색·연분홍색·분홍색
·다홍색·보라색·자주색·등청색·벽돌색 등이 있다. 꽃의 밑동에는 진한 색의 무늬가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 무늬에서 진한 빛깔의 맥(脈)이 밖을 향하여
방사상으로 뻗는다. 꽃은 홑꽃과 여러 형태의 겹꽃이 있다. 홑꽃의 꽃잎은 대체로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으로 5개인데 밑동에서는 서로 붙어 있다. 겹꽃은 수술과 암술이 꽃잎으로 변한 것으로 암술이 변한 정도에 따라 다양하다.

 

무궁화씨

 

무궁화씨

무궁화의 종자는 겨울 동안 저장상태에 있기 때문에 봄에 씨를 뿌릴 때에는 이미 딱딱하게 굳어진 상태에 있다. 따라서 파종하기 2~3일 전에 물에 담가 싹틔우기 처리를 하여야 한다. 물론 그대로 씨를 뿌려도 싹이 트지만 그 기간이 오래 걸리고 고르지가 않을 수 있다. 우선 저장해 두었던 종자를 파종 2~3일 전에 물에 담가야 하는데, 무궁화의 종자에는 털이 붙어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물기가 배어들지 않아 물위에 뜨게 된다. 그러나 서서히 저으면서 5~6시간이 경과되면 충실하게 잘 여문 종자는 가라앉고 덜 여물었거나 저장 중에 벌레가 먹고 부패한 것은 물위에 뜨게 되며, 이렇게 뜨는 종자는 거두어 버린다. 그리고 물에 가라앉은 종자는 물을 뺀 후, 우스프룬 등 종자 소독제를 사용하여 소독을 한다. 소독 후에 다시 종자를 물에 담가서 햇빛이 들지 않는 그늘에서 24~28시간 동안 보관하면서 싹틔우기 처리를 하는데, 물은 약 3시간 간격으로 갈아 주는 것이 좋다. 이렇게 싹틔우기 처리를 하면 종자는 물을 흡수하여 발아 준비를 갖추게 되며 어느 정도 발아가 진행 중에 있게 된다.


돈나무

돈나무 씨

돈나무 열매


쌍떡잎식물 장미목 돈나무과의 상록활엽 관목.
학명 Pittosporum tobira ,분류 돈나무과 ,
분포지역 한국(전남·전북·경남)·일본·타이완·중국 ,서식장소 바닷가 산기슭 크기 높이 2∼3m

잎이 가지 끝에 모여 달리고 두꺼우며 표면은 짙은 녹색으로서 윤채가 있고 마르면 혁질로 되며 긴 도란형이고 둔두 예저이며 길이 4~10cm, 폭 2~4cm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뒤로 말린다. 건조하면 더 많이 말린다.

열매는 원형 또는 넓은 타원형이며 길이 1.2㎝정도로서 짧은 털이 밀생하고 연한 녹색이며 10월에 누렇게 익으면 3개로 갈라져서 적색 종자가 나온다. 붉은 점액에 싸인 종자가 여러개 들어 있다.
5~6월로 가지 끝에 취산화서로 달리며 꽃은 양성화이고 향기가 있으며 백색에서 황색으로 변한다. 꽃받침잎은 난형으로서 수술과 더불어 각 5개이며 꽃잎은 5개로서 주걱모양이다. 암나무 숫나무가 있는 양성화이지만 숫나무에 있는 암술은 기능이 퇴화되어 있다.

높이 2-3m이고 줄기가 기부에서 여러개로 갈라지며 가지에 털이 없다.
잔뿌리가 많으며 향기가 난다.
원산지는 우리나라이며  분포는 한국, 중국과 일본, 대만에도 분포한다.

좀목형
Vitex negundo var. incisa (Lam.) C.B.Clarke  

좀목형

좀목형 열매

좀목형  Vitex negundo var. incisa (Lam.) C.B.Clarke  
마편초과의 낙엽활엽관목. 높이 2m 정도로 자란다. 밑에서부터 많은 줄기가 올라온다. 잎은 마주나며 5개 때로는 3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 손바닥모양겹잎이다. 작안잎은 피침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고 잎밑이 날카로우며 뒷면에 잔털과 선점이 있고 잎의 가장자리에는 큰 톱니가 있거나 결각상이며 잎자루는 길이 3-4㎝이다.

개화기는 7-9월이고 총상 원추꽃차례는 가지 끝이나 끝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꽃받침잎은 선점이 있고 끝이 뾰족하다. 꽃부리는 표면에 털이 있으며 자주색이고 후부에 융모가 있다. 열매는 둥글고 9~10월에 성숙한다. 줄기와 잎에 방향유(芳香油)가 있어 곤충을 쫓는다.

작살나무
작살나무 열매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마편초과의 낙엽관목 .

작살나무

작살나무 열매


작살나무는 우리나라에 전국의 산록 및 계곡에 많이 자라고 있으며, 수직적으로는 표고 100-1,200m에 분포되어 있고 지리적으로는 일본, 대만, 중국에 분포되어 있다.
원산지는 우리나라이며 이 나무는 가을에 자수정 알처럼 빛나는 자주색 열매가 대단히 보기 좋아 인가 근처에 자주 식재하였고, 또한 양산대, 젓가락 등 여러 가지 생활용구에 많이 이용되어 왔다.
종려는 중국에서 들어온 나무로 우리나라에는 남부지방과 제주도 및 남해 도서 지방에 많이 식재되어 있고 중부 및 기타 지역에서는 주로 분식하여 온실이나 살내에서 재배하고 있다.
이 나무의 원산지는 중국 및 일본이라고 하나 일본에서는 원산지라고 하는 구주 남부지방에서 야생목이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