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에너지관련

후꾸시마 현장 2013

반응형

2013년 현재 후꾸시마 수습현장 어떻게 되고 있나 


후꾸시마의 현실은 어느정도인지 궁금한건 많습니다.

모르긴 해도 저와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은 많을 것입니다.



원자로이 사진은 참고용이며 후꾸시마원자로는 아닙니다.

하루빨리 오염원을 수습하고 더이상 오염 확산이 진행되지 말기를 바라는 마음이며 또  원만히 마무리 되어간다는 후꾸시마 원전사태의 반가운 소식을 듣고 싶습니다.


쓰나미가 몰고온 일본 후꾸시마 원전 방사능 누출사고는 최고의 에너지원을 원전으로 삼고 있는 우리 나라의 국민으로서도 충격이며 원전의 안전을 재점검하고 되돌아 보는 기회를 가지는 결과가 되어 불행중 다행이기도 했다는 생각입니다.


일본의 과학 기술이나 대 재난 대처 능력은 일반적으로 높이 평가 하는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원전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선 섣불리 언급할수는 없는 것 입니다.


첨에는 일본의 경제력이나 기술력이나 국민성으로 볼때 수습이 그리 어려운것은 아닐것이라는 안일한 생각을 했드랬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정말로 안일하게 간과한 생각이었는지 일본을 과대 평가했는지는 아직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공식적인 수치의 발표나 오염된  범위가 민간들이 발표하는 것과는 더러 차이가 나는 것들은 재난을 당한 국가가 행할 정치적 문제나 이웃 국가간의 문제같은 복잡한 것들이 엉켜서 일반인의 눈에는 불신을 가저다 줄 수도 있었다고 생각은 했습니다 ,


그렇지만 일본의 과학 기술을 바탕으로 원전 사고 수습에서 보여주는 뉴스를 가끔 접하면서 느끼는 것은 ,오염수가 바다로 흘러 나가고있다는 보도를 접하고 어떻게 얼마나 현명하게 하는지 또는 혹시라도 감추고 진행하는지 종 잡을수가 없는 느낌입니다.


원전사고의 엄청난 수습비용과 기간 그리고 접근 금지기간등 상상을 초월하는 국가의 부담은 간단히 설명할수는 없을 것입니다.


구쏘련의 체르노빌 원전사고등 이미 결과로 보여주는 교훈은 엄청난 충격을 주는 무서운 것이며 체르노빌의 경우는 최악의 경우로 지금도 불모의 땅으로 남아 있습니다.


왜 후꾸시마 하늘에 고농도로 오염된 수증기가 하늘로 내 뿜고 있는지의 원인과 수습방법이나 과정 등 결과를 세계인에게 자세히 말 한다면 불필요한 의문을 증폭시키지 않으리란 생각도  해 봅니다.


바람이 태평양으로 불어서 우리나라 쪽 으로는 오염된 대기가 유입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우리일이 아니라고 말한다면 이도 하나의 안일한 자세라는 생각이 들며 글로벌 시대의 일원으로서 당사국이나 인접국가 모두 이 엄청난 재난의 수습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체계적이며 확실한 방법으로 가닥이 잡혀서 눈에 띄게 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하던 생각을 하며 잊혀저 가는데 아직도 엄청난 방사능 수증기를 하늘로 내 뿜는다는 보도를 보면서 충격적으로 받아 들여 집니다.


무었을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처리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하는 과정들이 가장 적절하고 현명한 방법인지는 우리 일반인으로서는 알수 없는 일이지만 가장 현명하게 처리했다는 뉴스를 보게 되길 바라면서 이 엄청난 재난을 원전을 보유한 국가들은 한시도 잊어서는 안되며 현장에서 운영하는사람들은 조금도 안일한 일이 있어서도 안될것입니다.

후꾸시마 사태를 눈여겨 보면서 현대사회의 에너지때문에 핵 에너지를 사용해야 하지만 그 위험성을 잊지않고 모든부분에서 성실하고 진실한 자세로 이 좋은 에너지를 이용해야 할것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강조 합니다.

   


관련글 링크:http://www.nukefreefuture.com/fukushima20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