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목나라/약용자생화

꽃기린을 보세요

반응형


꽃기린을 보세요


꽃기린(철해당)

꽃기린(麒麟: Euphorbia milii):쌍떡잎식물-쥐손이풀목-대극과-목본상-다육식물
꽃말:고난의깊이를간직한,
붉은것은보혈,흰꽃은성결,노란꽃은영광.
예수꽃이라불림.가시가예수의머리에쓰여진가시면류관을상징.
가시면류관[Crown of Thorns], [학명(學名)]Euphorbia milii Des Moul,
기원: 대극과(大戟科: Euphorbiaceae)식물인 철해당(鐵海棠: Euphorbia milii Ch. des Moulins.)의 뿌리와 줄기임.


꽃이 솟아 오른 모양이 기린을 닮았다고하여 꽃기린이라고 한다. 


아프리카 남동쪽 인도양에 있는 세계에서 4번째로 큰 섬나라 마다가스카르 원산의 관상용 식물로, 원산지인 열대지방에서는 높이 2m 정도까지 자라나 관상용은 보통 높이 30∼50cm이다. 덩굴처럼 자라며 줄기는 어두운 갈색으로 가지를 많이 친다. 잎 밑부분에는 턱잎이 변해서 된 2cm 정도의 가시가 1쌍 있다. 잎은 긴 타원형이고 시간이 지나면 떨어진다.

봄부터 가을까지 작은 깔때기 모양의 붉은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핀다. 꽃잎은 없고 포가 변해서 꽃잎처럼 보인다. 포의 빛깔은 노란색 또는 붉은색이다.

주로 화분에 심어 가꾸며 번식은 5∼6월에 꺾꽂이로 한다. 줄기를 자르면 흰 즙이 나오는데 피부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장갑을 끼고 만지는 것이 안전하다. 온도는 10℃ 이상으로 유지한다.

꽃기린의 다른 이름은 철해당[鐵海棠: 회편(滙編),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가시면류관[Crown of Thorns], Euphorbia milii Des Moul[학명(學名)], 꽃기린 등으로 부른다.

꽃기린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96면 165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철해당(鐵海棠)

기원: 대극과(大戟科: Euphorbiaceae)식물인 철해당(鐵海棠: Euphorbia milii Ch. des Moulins.)의 뿌리와 줄기이다.

형태: 직립하거나 반덩굴성의 관목(灌木)으로 높이는 1m이다. 줄기는 육질(肉質)이고 세로로 능각이 있으며 줄기 위쪽은 추상(錐狀)의 딱딱한 가시가 있다. 잎은 항상 어린 가지에 달리며 모양은 도란형(倒卵形) 내지 장원상(長圓狀) 시형(匙形)이다. 화서(花序)는 배상화서(杯狀花序)로 2개씩 가지 끝에서 나는데 이들이 모여 두 갈래의 취산화서(聚傘花序)를 이루며 총포(總苞)는 종형(鐘形)으로 그 끝부분이 다섯 갈래로 갈라지고 선체(腺體)는 4개가 있으며 꽃잎모양의 부속물은 없고, 총포(總苞)의 기부(基部)에는 2개의 포편(苞片)이 있는데 선홍색(鮮紅色)이며 도란형(倒卵形)이고, 암술대는 3개로써 중간 이하 부분은 합생(合生)한다. 열매는 삭과(蒴果)로서 편구형(扁球形)이다.

분포: 중국 각지에서 재배하며 우리나라에는 화분용으로 많이 이용하고있다.
채취 및 제법: 연중채취가 가능하며 신선한 상태로 사용한다.

한방적개요
기미: 맛은 쓰고 떫으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조금 있다.

효능: 뿌리- 배농(排膿), 해독(解毒), 축수(逐水). 줄기와 잎- 발독소종(拔毒消腫). 꽃- 지혈(止血).

주치: 뿌리- 옹창(癰瘡), 간염(肝炎), 대복수종(大腹水腫). 줄기와 잎- 옹창종독(癰瘡腫毒). 꽃- 공능성자궁출혈(功能性子宮出血=기능성자궁출혈:機能性子宮出血).

용량: 신선한 것은 9∼15g, 꽃은 10∼15송이,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회편(滙編), 하권, 515면.]
꽃기린은 식물의 크기와 포엽의 색상에 따라 다양한 품종이 있다. 포엽 색상은 흰색, 크림색, 연어색, 밝은 빨간색, 진한 빨간색 등 다양하다. 불카누스(Vulcanus) 품종은 크기가 크고, 포엽은 어두운 빨강색이다. 번식은 늦은 봄에 줄기를 잘라 꽂으면 된다.

우리나라에도 들어와 가정에서 화분으로 많이 가꾸고 있는 식물이다. 줄기에는 날카로운 가시가 빽빽이 나 있지만, 꽃이 흰색, 노란색, 분홍색 꽃을 피는 모습이 대단히 아름답다. 최근에는 잎에 무늬가 있는 품종이 개발되어 인기를 더해 가고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약초로서의 효능:배농 해독 축수 발독소종 지혈 옹창 간염 복수 기능성자궁출혈
▶ 배농, 해독, 축수, 발독소종, 지혈, 옹창, 간염, 대복수종, 옹창종독, 기능성자궁출혈을 다스리는 꽃기린

출처: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문단편집됨].


꽃기린(철해당)





반응형